중국 가치 투자의 전망(2015년) #1

중국 가치 투자의 전망(2015년) #1

Thinker
리루
카테고리
투자철학
태그
찰리 멍거
히말라야 캐피털
Date
2023년 11월 22일
돌고 돌아 리루까지 왔습니다. 2015년에 했던 이번 강의를 번역한 후 2019년 강의("가치 투자의 실천")도 번역할 예정입니다.
 
notion image

중국 가치 투자의 전망 #1

 
리루
2015년 10월 28일
 
번역: generalfox(파란색 글씨: 역자 주)

먼저 가치 투자의 원칙에 초점을 두는 강의를 개설한 베이징대학교 광화경영대학원과 장궈화Jiang Guohua 교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가치 투자 강의를 여는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이러한 수업이 열린 것은 처음이고,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둘러봐도 비슷한 수업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80~90년 전,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이 컬럼비아 대학교에 개설했던 강의에 비견할 만합니다. 저희 히말라야 캐피털Himalaya Capital은 이 뜻깊은 강의를 후원할 수 있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오늘 제가 다룰 주제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먼저 금융서비스 및 자산 운용 산업의 고유한 특성과 업계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하한선moral bottom line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강의에 참석한 학생들이 진출할 가능성이 큰 분야죠.
둘째, 자산 운용업계의 전문가라면 알아야 할,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이며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 방식으로 성장할 금융자산이 무엇인지 다루겠습니다.
셋째, 열심히 노력해서 정직하고 신뢰할 만한 방식으로 고객의 부를 지키고 늘리는 뛰어난 투자자가 되는 효과적인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정도正道'란 무엇일까요?
넷째, 성숙 단계의 선진국에서 효과가 있다고 입증된 투자 기법이 과연 중국에도 적합한지를 다루겠습니다. 중국은 예외일까요? 중국에서도 가치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위 질문을 수십 년간 고민해 온 사람입니다. 그 과정을 오늘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1. 자산 운용업의 고유한 특성과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하한선

자산 운용업은 서비스업에 속합니다. 다른 서비스업과 비교해서 자산 운용업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일까요?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제가 보기에 가장 큰 차이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자산 운용업의 '소비자'는 대개 투자 상품을 판단할 수단이나 의지가 없습니다. 다른 모든 산업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컨대 소비자는 어떤 자동차가 우수한지 아닌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외식하러 가서도 식당 음식과 서비스가 어떠했는지 즉시 판단할 수 있고요. 호텔에 투숙하든 옷을 구매하든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써보기만 하면 수준을 평가할 수 있죠. 하지만 자산 운용업계의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 대다수는 그 '제품'이 좋은지 나쁜지, 경험한 서비스가 형편없는지 뛰어난지 판단할 방법이 없습니다.
소비자나 투자회사의 투자자뿐 아니라 업계 종사자도 투자 상품과 서비스를 평가하느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업계의 톱스타 몇 분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믿습니다. 이것이 금융업, 특히 자산 운용업이 다른 모든 산업과 가장 큰 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1~2년간 올린 투자 실적을 말씀하셔도 저는 그것이 뛰어난 성과인지 판단할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5년이나 10년으로 기간을 늘려도 사실 결론은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곳에 투자했는지는 당연히 분석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상당한 시간이 지나야 유의미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 상품과 서비스를 평가할 방법이 마땅찮다는 바로 그 이유로 인해 투자에 관한 이론 대다수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차이는 자산 운용업계의 전반적인 보상 수준이 다른 산업보다 높지만, 성과와 연동하지 않는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사실 고객이 받는 실제 서비스는 대부분 제한적이고, 많은 투자 상품은 업계 종사자에게 가장 이득이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업계의 가격 책정 구조는 기본적으로 고객이 아니라 종사자의 이해관계를 반영합니다. 다른 산업에서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도록 서비스 수준을 향상한 후 어느 정도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을 책정합니다. 하지만 자산 운용업에서는 실적이 좋고 나쁨과 관계없이 모두가 운용자산의 일정 비율로 보수를 산정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고객에게 돈을 벌어주었는지와 관계없이 보수를 받습니다. 특히 프라이빗 에쿼티의 보수는 운용자산과 비교해 터무니없이 높은 비율입니다. 자산 운용업계는 고객이 돈을 벌어도 돈을 벌고, 고객이 돈을 잃어도 돈을 법니다. 고객이 패시브 인덱스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펀드 매니저는 심지어 주가지수 실적을 대폭 하회할 때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몹시 비합리적이죠.
제가 보기에 여러분이 자산 운용업계에 들어오려는 이유에는 지적인 도전도 있지만, 보상이 큰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업계의 보상 수준이 높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대다수 매니저가 그만큼 돈을 받아 갈 자격이 있는지는 판단하기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자산 운용업의 이 두 가지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컨대 업계 종사자의 능력 수준에 편차가 존재하고, 형편없는 투자 상품이 훌륭한 상품으로 둔갑하며, 단지 TO를 채우기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매니저가 많습니다. 업계의 기준은 혼란을 부릅니다. 소비자의 혼란을 부르는 허황된 주장과 오류가 넘쳐납니다. 일부 매니저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조차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업계 종사자는 두 가지 근본적인 윤리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첫 번째 강연 주제로 선정한 것은 여기 앉아 있는 많은 학생이 머지않아 업계 종사자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이번 강의의 궁극적인 목표가 중국 자산 운용업계의 미래 리더를 훈련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여러분이 업계에 들어오기 전에 먼저 반드시 지켜야 할 두 가지 윤리적 하한선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첫째, 지식과 지혜를 추구하는 것은 여러분의 윤리적 의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엉뚱한 방향의 이론은 의식적으로 거부해야 합니다. 업계에 들어오고 나면 거의 모든 이론이 그러하다는 사실을 금방 깨달을 것입니다. 이 주제를 진실하게 고민하지 않는다면 여러분과 고객의 이해관계 중 무엇이 우선인지를 금방 잊어버릴 것입니다. 인간 본성이 그러한 법입니다. 누구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워낙 업계의 구조가 복잡하기에 허황된 관점이 넘쳐납니다. 그래서 업계에 들어오려는 열정 넘치는 젊은이가 이러한 윤리적 하한선에 바탕을 두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윤리적 의무는 지식과 진실, 지혜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점차 경력을 쌓아가는 와중에 여러분에게는 이득이 되지만 고객에게는 손해를 끼치는 그 엉뚱한 이론에 잠식당하지 마십시오. 현혹되어서는 안 됩니다. 몇 번이고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만큼 중요합니다.
둘째, 수탁자의 의무를 잊지 마십시오. '수탁자의 의무'가 과연 무엇일까요? 고객의 돈을 마치 여러분의 부모님이 평생 근면 절약하며 일해서 모은 돈처럼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액수가 얼마 되지 않더라도 고객은 그 돈을 모으느라 수년간 노력했고 희생했습니다. 그러한 돈을 운용하는 데 따르는 책임감을 이해한다면 수탁자의 의무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수탁자의 의무라는 개념이 선천적인 것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 개념을 숙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두 종류밖에 없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분은 향후 자산 운용업계에 들어오든 업계의 누군가에게 자기 돈을 맡기든 수탁자의 의무를 숙지하거나 그러한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숙지하지 못한 사람을 어떤 방식으로 훈련하더라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한 사람에게 자기 돈을 맡긴다면 정말 비극적인 결과를 맞을 것입니다. 따라서 업계에 들어오고 싶다면 자기가 그러한 책임감을 갖췄는지 자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다면 업계에 들어오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수많은 가정을 파탄 내는 사람이 될 것이 빤하기 때문입니다. 2008~2009년 금융위기는 사실상 수탁자의 의무를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이 거둔 '성공'에서 비롯했습니다. 그러한 '성공'은 사회 전체에 해롭습니다.
이상 두 가지가 앞으로 자산 운용업계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윤리적 하한선입니다.

 

댓글

gu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