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2023년 주주서한 #1

아마존 2023년 주주서한 #1

Thinker
앤디 재시
카테고리
주주서한
태그
아마존
제프 베조스
Date
2024년 05월 01일
제프 베조스의 뒤를 이어 아마존의 CEO로 취임한 앤디 재시의 세 번째 주주서한입니다. 생각만 하다가 이제서야 전문을 번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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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2023년 주주서한 #1

 
앤디 재시Andy Jassy
아마존 CEO
번역: generalfox(파란색 글씨: 역자 주)

주주 여러분,
지난해 이맘때쯤 아마존의 미래를 향한 제 열정과 낙관론을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저는 그때보다 더 낙관적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재무 실적과 고객 경험의 향상을 먼저 다룬 후 지속적인 혁신과 우리 활주로에 놓인 엄청난 기회라는 주제로 이어가겠습니다.
아마존의 2023년 총매출은 전년 5,140억 달러에서 12% 증가한 5,75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 매출이 전년 3,160억 달러에서 12% 증가한 3,530억 달러를, 해외 매출은 전년 1,180억 달러에서 11% 증가한 1,310억 달러를 기록했고요. AWS 매출은 전년 800억 달러에서 13% 증가한 91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과 잉여현금흐름(FCF)도 급증했습니다. 2023년 영업이익은 전년 122억 달러(영업이익률 2.4%)에서 201% 증가한 369억 달러(영업이익률 6.4%)를 기록했습니다. 12개월 후행 FCF(시설 금융리스 조정 후 기준)는 전년 -128억 달러에서 2023년 355억 달러로 483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재무 실적 기준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 사업 전반에서 고객 경험이 계속해서 향상했다는 점이 가장 기쁩니다.
아마존은 '스토어Stores'(온오프라인 커머스) 부문에서 다양한 상품 종류와 (저렴한) 가격, 편리함에 계속해서 초점을 두었고 고객도 열광적으로 반응했습니다. 아마존은 가장 광범위한 상품 종류를 제공합니다. 수억 개의 상품을 판매하며 지난해에만 수천만 개를 추가했습니다. 코치와 빅토리아 시크릿, 핏 바이퍼(선글라스 브랜드), 마사 스튜어트, 클리니크, 랑콤, 어반 디케이 등 여러 프리미엄 브랜드도 아마존에 입점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언제나 중요하지만, 불확실성이 큰 경제 상황에서는 고객이 소비 지출에 신중해지므로 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프라임 회원에게 일찍 연말 쇼핑 기회를 제공하는 '프라임 빅 딜 데이Prime Big Deal Days'를 2023년 4분기에 시작했습니다. 이어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이벤트를 연장해서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습니다. 2023년 한 해에 우리 고객은 수백만 개의 할인 이벤트와 쿠폰을 통해 240억 달러가량을 절약했습니다(전년 대비 70% 증가).
배송 속도 향상에도 가차 없이 집중한 결과 기존 회사 기록을 여럿 경신했습니다. 2023년 아마존은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프라임 회원에게 상품을 배송했습니다. 총 70억 개 이상의 주문 상품을 당일이나 익일에 배송했습니다(미국 40억 개 이상, 유럽 20억 개 이상). 미국에서 이렇게 빠른 배송이 가능했던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 상품을 보관하도록('지역화regionalization') 네트워크를 재설계하고 당일 배송 시설을 확대한 덕분이죠. 2023년 당일이나 익일 배송 가능 상품이 전년 대비 70% 증가했습니다. 빠른 배송 덕분에 고객은 아마존에서 더 자주 쇼핑했습니다. 그 결과 생활필수품(2023년 4분기에 전년 동 분기 대비 20% 성장)을 비롯해 다양한 부문이 성장했습니다.
'지역화' 덕분에 운송 거리를 단축해 서비스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2023년은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글로벌 단위당 서비스 비용을 절감한 해였습니다. 미국만 놓고 보면 단위당 서비스 비용이 전년 대비 0.45달러 이상 하락했습니다. 서비스 비용을 절감하면 배송 속도 향상에 투자하고 저렴한 평균 판매가Average Selling Price('ASP')에 더 많은 상품 종류를 추가할 수 있고, 고객은 더 많이 구매하며 화답할 것입니다.
2024년과 그 이후에도 아마존의 서비스 비용 절감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그동안 풀필먼트 네트워크를 둘러싼 모든 고정관념을 깨부수고 모든 요소를 다시 평가하여 빠른 배송과 동시에 비용을 추가 절감할 수 있는 몇몇 영역을 발견했습니다. 2024년에 초점을 둘 영역은 (아마존으로 입고되는) 인바운드 풀필먼트 설계와 상품 재고 배치입니다. 앞으로도 개선할 영역이 더 많이 남았으리라고 낙관하고요.
해외 부문에서 기존 진출 국가는 양호한 성장 궤도를 밟는 중이고, 신규 진출 국가(인도, 브라질, 호주, 멕시코,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 상품 종류를 확장하고 기능을 추가하며 흑자 달성을 향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멕시코는 '스토어' 해외 부문에서 흑자 전환한 가장 최근 사례입니다(2023년 4분기 흑자 전환). 다른 지역도 계속해서 성장해 흑자를 달성하리라고 확신합니다.
'광고Advertising' 부문도 견고한 성장을 지속했습니다. 동 부문 매출은 2022년 380억 달러에서 24% 증가한 470억 달러를 기록했고, 스폰서 광고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스폰서 TV 광고' 서비스를 새로 시작했는데요. '아마존 프리비Amazon Freevee'(광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와 트위치를 포함해 30개 이상의 스트리밍 TV 서비스에 게재할 광고 캠페인을 직접 제작하는 솔루션으로서 최소 광고비 지출액도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 프로그램과 영화에도 광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광고주는 인기 영화와 프로그램, 다수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아마존 MGM 오리지널' 시리즈, 〈써스데이 나이트 풋볼Thursday Night Football〉 같은 스포츠 중계를 통틀어 월간 시청자 2억 명에게 광고할 수 있습니다. 순조롭게 출발한 스트리밍 TV 광고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입니다.
이제 'AWS' 부문을 살펴보겠습니다. 불확실성이 큰 경제 상황에서 대다수 기업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지만, 아마존은 2023년 AWS의 비용 최적화에 상당액을 투자했습니다. 고객사가 클라우드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더 강력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AWS 기능을 누리도록 말이죠. '그래비턴Graviton' 반도체(x86 같은 타사 프로세서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최대 40% 우수한 범용 CPU), 'S3 인텔리전트 티어링Intelligent Tiering'(AI를 통해 액세스 빈도가 낮고 저렴한 스토리지 계층을 활용하는 스토리지 클래스), '절감형 플랜'(장기 약정하는 대신 염가에 제공) 같은 기능입니다. 이에 따라 단기 매출은 감소했지만 큰 호평을 받았을 만큼 고객을 위한 최선의 결정이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고객사와 AWS에 모두 이득이 될 것입니다. 2023년 말 기존 고객사의 장기 계약 갱신과 신규 고객사의 클라우드 전환이 증가하면서 비용 최적화 투자가 빛을 발했습니다.
2023년은 AWS에 중요한 한 해였죠. 먼저 차세대 범용 CPU '그래비턴4'를 발표했습니다. 선도적인 구세대 CPU('그래비턴3')보다 컴퓨팅 성능은 최대 30%, 메모리 대역폭은 75% 확장되었습니다. 신규 출시한 '트레이니엄2Trainium2' 반도체는 구세대와 비교해 생성형 AI 앱에 4배나 빠른 머신 러닝과 3배나 많은 메모리 용량을 제공합니다. AWS 인프라의 제공 범위를 계속해서 확장한 결과 이제 전 세계 33개 '리전Region'*에서 105개의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이 존재합니다. 곧 6개 '리전'을 추가할 예정이고요(말레이시아, 멕시코, 뉴질랜드, 사우디아라비아, 태국, 도일의 두 번째 지역인 베를린). 새로운 파운데이션 모델Foundation Model(FM)***을 쉽게 구축하도록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에 여러 생성형 AI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신규 출시한 '아마존 베드락Amazon Bedrock'을 활용하면 기존 FM을 활용해 생성형 AI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코딩 어시스턴트인 '아마존 큐Amazon Q'(기업용 챗봇 서비스)도 출시했고요. 고객은 아마존의 생성형 AI 서비스에 큰 기대를 품고 가입하는 중입니다(아마존의 생성형 AI 전략과 성공을 낙관하는 이유는 후반부에 상세히 다루겠습니다).
* 인프라의 지리적 구분 단위로서, AWS는 최소 2개의 가용영역으로 리전을 구성한다. 유저와 가까울수록 네트워크 지연 시간이 줄어든다.
** 데이터센터로 구성되는 단위로서, AWS는 하나의 데이터센터에 5~8만 개의 서버를 배치한다.
*** 광범위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머신 러닝 또는 딥 러닝을 거쳐 훈련된 모델.
장기적으로 고객과 아마존에 중요한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는 신사업 투자에서도 진전을 보였습니다. 두 가지 사례를 말씀드릴 텐데, 첫 번째는 '프라임 비디오'입니다. 상당한 규모와 수익성을 갖춘 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써스데이 나이트 풋볼〉, 〈반지의 제왕〉, 〈리처Reacher〉, 〈더 보이즈The Boys〉, 〈시타델Citadel〉, 〈로드 하우스Road House〉 같은 매력적인 독점 콘텐츠를 연속해서 제작하고, 고객의 관심이 증가하며, (제3자 '채널Channels' 프로그램, 나아가 고객이 대여하거나 구매하는 프로그램과 영화의 제공 폭 확대에 힘입어) 마켓플레이스 프로그램이 성장하고, 광고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성장 잠재력이 강화했습니다.
지난 10월 아마존은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카이퍼는 태양계를 둘러싼 폭 1,440억 km의 먼지·얼음층을 말한다)의 상용화 여정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통과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체 개발한 프로토타입 위성 두 대를 우주로 발사해 주요 및 하부 시스템을 모두 검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위성 발사 프로젝트가 처음부터 성공하는 일은 드뭅니다. '카이퍼'는 현재 광대역 인터넷 통신을 누리지 못하는 전 세계 4~5억 명의 가구와, 더 나은 인터넷 연결과 성능을 원하는 벽지僻地의 정부 및 기업을 위한 저궤도 위성 프로젝트입니다. 장차 상당한 매출원이 될 기회라고 판단합니다. 기세를 몰아 2024년에 첫 번째 상용 위성을 발사할 계획입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지금까지의 진전은 고무적입니다.
종합하면 아마존은 2023년에 견고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고객을 위해 헌신한 아마존의 모든 팀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이 실적은 아마존의 수많은 발명과 협업, 규율, 실행, 재구상을 표상합니다. 하지만 아마존이 고객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편리하게 하는 모든 방법을 다 찾아낼 때까지 아직 갈 길이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신사업도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할 잠재력이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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